현대의 첨단 IT정보통신 및 자동제어 시스템 등 High technology 기술에는 초고밀도집적회로인 Micro Processor 및 각종 IC칩을 사용하는 컴퓨터시스템이 매우 넓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.
고도로 컴퓨터화된 시스템은 직, 간접뇌(雷) 혹은 전력 계통의 스위치 개폐 동작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순간과도전압 형태의 서지(Surge)가 유입되고, 이러한 서지는 장비의 손실 및 다양한 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.
하지만 이러한 사고의 원인인 서지(Surge)에 대한 정확한 정보, 기록, 상태에 대한 진단 없이 천재지변이이라 일축하고 있다.
전력 및 통신계통으로 연결된 모든 설비 및 각종 시스템에 SPD가 설치되어 있다 하더라로 얼마나 많은 서지가 어떤 시간에, 어떤 크기로 유입되었는 지 알 수 없다. 이렇게 누적된 서지 (Surge)는 전기적 스트레스(절연파괴, 내구성 저하, 시스켐 안정성 파괴, 수명단축, 성능저하)를 가중시키고, 시스템의 다운, 장비의 손실 및 열화, 통신에러, 데이터 전송오류 등의 장애로 이어지게 되어 설비운용의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적 손실 및 대형사고를 유발하는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.
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oT, 인공지능,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이 5G를 기반으로 구현됨에 따라 뇌해, EMP 및 서지(Surge)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게 되었다. 또한 각종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병원, 금융시설, 제조공장, 대형빌딩, 생산시설, 변전소, 군 주요시설,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등 역시 서지(Surge)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데이터가 요구되고 있다.
서지블랙박스(Surge Black Box)는 내·외부에 발생하는 서지 데이터를 감지하고, 저장하여 서지(Surge)의 발생부터 사고의 원인규명까지 입체적이고 체계적인 대책 마련이 가능한 최적화된 서지(Surge) 기본시스템이다.